성공사례

[청탁금지법] 무혐의 처분

페이지 정보

법무법인PK 작성일25-02-20

본문

공직자 부정청탁 관련 수사 무혐의 처분 사례

 

사건의 발단


연구과제를 수행하는 기업의 대표가 연구성과 시연 과정에서 담당 공직자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었습니다. 연구과제 평가 과정에서의 부당한 영향력 행사를 의심받으며 부정청탁금지법 위반 혐의로 수사가 개시되었고, 이에 전문적인 법적 대응이 필요하여 법무법인 PK를 찾아왔습니다.

 

법무법인 PK의 조력


법무법인 PK는 이 사건의 본질이 단순한 금품 제공이 아닌 정당한 업무 수행 과정에서의 오해임을 파악하고, 체계적인 방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특히 문제된 물품이 연구 시연을 위한 업무용 기기였다는 점실제 사용 내역을 디지털 포렌식을 통해 객관적으로 입증했습니다. 또한 관련자들의 진술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부정한 청탁이나 대가성이 전혀 없었음을 명확히 했습니다.

 

결과


수사기관은 법무법인 PK의 방어 논리를 모두 수용하여 혐의없음 처분을 내렸습니다. 수사기관은 문제된 물품이 연구 시연 목적으로 제공되었고 실제로 그러한 용도로 사용된 점, 부정한 청탁이나 대가성을 인정할 증거가 없는 점 등을 인정했습니다. 의뢰인은 객관적 증거를 통한 체계적인 방어 전략으로 신속하게 무혐의 처분을 받게 되어 매우 만족했습니다.


cea166b5d9611d8d58ff4899eb4a688e_1740028358_68.jpg